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정보

대한항공, “국제 탁구대회 후원으로 세계 평화 증진 기여”

 
(서울=뉴스와이어) 2011년 11월 22일 -- “탁구로 세계 평화 증진에 기여하는 글로벌 명품 항공사”

대한항공이 세계 탁구대회 후원으로 세계 평화증진에 기여한다.

대한항공은 11월 21일부터 22일까지 양일간 카타르 도하에서 한국, 북한 등 10개국이 참가한 가운데 열린 ‘2011 카타르 피스 앤 스포츠 탁구 컵’(2011 Qatar Peace and Sport Table Tennis Cup) 대회의 메인 스폰서를 맡았다. 이 행사는 ‘피스 앤 스포츠’(Peace and Sport)와 국제탁구연맹(ITTF)이 공동 주최했다.

대한항공이 이 행사의 메인 스폰서로에 적극 나선 데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대사(Ambassador)로 활동하고 있는 ‘피스 앤 스포츠’가 탁구로 국제 사회에 평화와 우호를 증진하기 위해 첫 개최한 대회이기 때문이다.

조양호 회장이 지난 2010년 2월부터 대사로 활동하고 있는 피스앤 스포츠는 인종, 종교, 사회적 편견 등을 초월해 순수한 스포츠를 바탕으로 세계 평화 증진을 위한 활동을 벌이고 있는 국제기구다. 조엘 브주(Joel Bouzou) 국제 근대 5종 연맹 사무총장이 지난 2007년 설립했으며, 모나코 알베르 2세 국왕을 비롯해 IOC위원 등이 포함된 9명의 대사가 분쟁경험이 있는 국가에 스포츠를 기반으로 평화를 도모하는 활동을 벌이고 있다.

조양호 회장은 22일(한국시간) 도하에서 열린 ‘2011 카타르 피스 앤 스포츠 탁구 컵’ 만찬에서 쉐이크 알 탄니 카타르 체육회장으로부터 국제 평화에 기여한 공로로 공로패를 받았다.

대회 개최 목적에 따라 총 10여개국이 참여하는 이번 ‘2011 카타르 피스 앤 스포츠 컵’ 대회에는 한국, 북한, 파키스탄, 인도 등 분쟁 국가 중심의 10개국 선수들이 추첨을 통해 다른 국가와 팀을 이루어 남녀 복식으로 토너먼트 경기를 벌이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번 대회를 계기로 국가간의 벽을 허물고, 스포츠가 평화유지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나누며 친선과 우호 증진하게 된다. 우리나라는 2004년 아테네올림픽 금메달 리스트인 유승민 선수, 2008년 베이징올림픽 동메달 리스트인 김경아 선수가 참여했다.

조양호 회장은 스포츠를 통해 세계 평화 증진에 기여하는 기업 최고경영자(CEO)로 명성이 높다. 지난 2008년 대한탁구협회장 취임 후 선수 육성 지원, 심판 및 지도자 양성 등 제도 개선으로 한국 탁구 발전 전기를 마련했으며, 같은 해 아시아탁구연합 부회장으로 선임된 후 중국, 러시아, 스웨덴 등과 탁구 교류 활성화에 힘썼다.

조양호 회장이 대한탁구협회장 및 아시아탁구연합 부회장으로서 탁구와 관련된 다양한 국제적인 프로그램을 마련해 세계 평화 증진에 이바지하고 있음이 높이 평가되어 지난 2010년 2월 ‘피스앤 스포츠 대사’로 임명됐다.

특히 조양호 회장은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위원회 위원장으로서 2009년 4월부터 2011년 7월까지 1년 10개월 동안 국가의 심부름꾼으로서 소명 의식과 스포츠 리더십과 열정을 발휘해 동계올림픽 유치를 성공시킨 주역으로서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을 크게 높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