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곤명

중국 소수민족 체험! 곤명에서 만난 운남민족촌




 

 :: 운남 민족촌 ::

 

곤명시 남쪽 교외에서 8km 떨어진 전지(澱池)변에 위치한 대형 민족촌이다.

총 넓이가 83만 핵타아르로 운남성의 26개 소수민족의 정취와 사회문화를 재현해 놓은 곳으로, 소수민족문화의 창구라 불린다.

운남성은 중국의 여러 성중에서도 소수민족이 집중해 있는 곳으로, 그 소수민족의 삶을 모두 체험하기란 불가능할 정도다.

그런 값진 체험을 이곳 운남민속촌에서 짧은 시간에 할 수 있다.

이곳에서는 소수민족들의 건축물과 의복, 전통의식과 음악, 전통춤이 재현되어 있고,

이곳을 방문한 관광객들은 그것들을 박람할 수 있을뿐 아니라 야영을 통해 체험할 수도 있다.

또 민족촌에는 운남성 곳곳에 퍼져 있는 운남각지의 주요한 명승고적이 모형으로 만들어져 있는데,

길양 태족의 백탑(白塔)이나 대리늬 삼탑(三塔), 목고(木鼓) 등이 그것이다. 또 이곳에서는 각 민족들의 전통음식도 맛볼 수 있다.

 

- Daum 해외여행정보 -

 




차마고도를 새겨넣은 동판지도에요!





가장 먼저 보게 티벳족=장족! 티벳족은 딜라이라마를 섬기는 라마교! 절에 들어가서는 시계방향으로 돌기:)

보이차에 야크의 젖을 섞어 먹는 수유차 마신다고 해요! 고기를 먹지 않아도 수유차는 마신다고 하더라구요*_*





태가족 동남아시아의 많은 나라의 영향을 많이 받은 소수민족으로 3대가 방에서 자며, 모기장을 치고 잔대요!

검은 모기장은 연장자인 할머니 할아버지, 빨간 모기장은 아버지와 어머니, 흰색 모기장은 아이(손자) 나타낸대요-

공작새 우상으로 모시기 때문에, 태족의 복장또한 공작처럼 화려한 편이에요-

아이도 태가족이랍니다!ㅎㅎㅎ





탑은 태가족 부도탑인데, 365개의 방울이 달려있답니다!





민족촌은 소수민족만 있는게 아니라, 멋진 자연환경 함께 있어요!




여기는 수족! 수족은 여자의 지위가 약해서 모든 집안일을 남자가 결정한다고 해요-

여자가 이혼청구서를 먼저 제출할 경우 시집올 남자 집에서 사용한 결혼 비용을

여자가 배상해주서야 이혼이 가능하다고 하시더라구요ㅠ





민족촌에서 양리핑 전시관을 있었어요양리핑은 소수민족 백족 출신으로, 공작무를 만들어낸 사람입니다!

양리핑씨가 공연하며 사용했던 장신구와 옷들을 판매하고 있어요!

 

저도 첫째날 운남영상가무쇼 통해 양리핑씨와 양리핑씨의 조카 양우씨를 있었어요-

지금은 양리핑씨는 운남영상가무쇼의 감독을 맡고 있고 춤은 조카가 추고 있는데, 정말 대단하더라구요-

관절이 없다는 느낌! 손끝마저 춤을 추고 있는 보여주어서 내내 집중을 있엇어요-




양리핑씨는 40! 양우는 20 중반- 너무 날씬해서 몸에서 기름 한방울도 나오지 않는다고 해요!

멋진 춤을 표현해내기 위해 자신의 갈비뼈 2개를 빼낼 정도라니 최고ㅠㅠㅠ




보랑족 꽃을 좋아해서, 집에 장식을 많이 해두었어요-

딸이 있는 집은 항상 장식이 되어있는데, 남자에게 인기가 많은 딸의 집엔 많은 꽃이 있다고 해요:)ㅎㅎㅎ

 

중간에 와족도 있었는데, 와족 인도인의 후손으로 남자들이 머리를 길며 막걸리를 먹는 민족이래요-

빨강색과 검정색을 좋아하고, 물소의 패가 많을 수록 잘사는 집은 뜻한다고 합니다!





묘족민속촌! 앞에서부터 풀피리를 불고 있어서 눈에 띄더라구요

19세기 프랑스 선교사에 의해 기독교가 들어와서 기독교를 믿는 민족이에요!





풀잎 이용한 피리! 다들 하셨는데, 저는 성공*_* (피리 부는 모습을 아이폰으로 찍어달라고 할걸ㅎㅎㅎ)

이족에서 묘족까지ㅋㅋㅋ 소수민족으로 가도 괜찮겠어요!ㅋㅋㅋㅋㅋ

피리부는게 너무 신나서 계속 불었더니 입술도 아프고 머리도 띠잉~ 했지요-




뱀들을 교회 옆에서 전시관에서 있었어요! 묘족은 이름에서부터 느낄 있듯이 뱀과 친근한 민족이랍니다-

물리면 다섯발자국을 걷기전에 죽는 독을 가진 오보사라는 뱀의 해독제도 가지고 있다고 하고, 판매도 하더라구요ㅎ 






요족 전통음식인 옥수수떡(?) 만들고 있었어요- 너무 많은 민족이라서ㅠㅠ 쓰면서도 헷갈리고 있어요ㅎㅎㅎ




백족 운남성의 대리에 살고 있는 소수민족이랍니다- 제일 좋아하는 색이 흰색이어서 백족이랍니다:)





백족의 집은 삼방일조라고 하여 면이 벽이고, 면은 집으로 해가 뜨면 벽을 비추어 반사적으로 방을 밝게 한대요!

하얀벽이 북쪽이어서 남쪽의 햇빛을 반사해 마당을 환하개 있다고 해요!





여기는 백족의 신혼부부방이에요! 결혼 날에 신부를 꼬집으면서 축복해준다강하게 꼬집을수록 축복을 준대요-

신부는 사람들이 꼬집어도 계속 웃어야한다고 하니ㅠㅠ 결혼 번하면 몸에 멍들겠어요!

또한 결혼식이 끝나면 가장 중요한 있다고 해요

신혼방까지 달려와 먼저 베개를 빼앗는 사람이 이후의 생활에서 경제권 모든 권력을 주도할 있대요ㅎㅎㅎ 

남자아이가 태어나면 화살을, 여자아이가 태어나면 거울을 걸어 놓는다고 하고

유일하게 중국의 소수민족 김치를 먹는 민족이라고 해요-





백족의 간식 : 분유맛이 강한 치즈인데, 씹는 오징어 같아요- 안에 설탕이 있어서 달달하다보니 목이 마르더라구요-





대리에 있는 백탑을 1/3크기의 모형으로 만들어 놓았어요!

탑이 3개인데 물에 비친 모습까지 아름답다고 해서 '(6)'이라고도 한대요-





이족촌에서 보게 필모조사랍니다. 이족은 운남성에서 가장 많이 거주하고 있는 소수민족이고, 술을 좋아한다고 해요-





덕앙족 불교를 믿는 민족이랍니다-





경파족 어머니의 젖을 젖모양을 장식들이 안에 많았어요-





아창족
유일하게 칼을 다루는 민족으로 옷에 장식 많았어요!

 

26개의 소수민족들 제가 13-14개의 민족이었어요! 다양한 소수민족의 생활을 엿볼 있어서 재미있었답니다*_*

정말 거대한 크기의 민족촌이라서 돌아보려면 하루종일 걸릴 같더라구요-

 


 

▲▲▲▲▲▲▲

 

중국의 소수민족들 가장 많은 26개의 소수민족 운남성에 있다고 해요!

소수민족들을 쿤밍에서 만날 있답니다! 체험하러 곤명으로 고고씽*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