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족자카르타

[족자카르타] 깨달음의 완성, 세계 최대의 불교유적 보로부두르 사원

족자카르타 세계 최대의 불교유적

보로부두르 사원, Borobudur

 

 

 

 

 

인도네시아 족자카르타에 위치한 보로부두르(Borobudur) 사원은 앙코르왓, 바간불탑과 함께 세계 3대 불교 사원중 하나이며, 유네스코 세계문화 유산으로도 등재된 곳입니다.

 


 

 

보로부드르 사원은 수 많은 탑이 모여 하나의 집합체를 이루고 있으며, 그 전체의 모양 또한 탑의 형상을 하고 있다는 점이 매우 독특합니다. 또한 정상에는 커다란 종 모양의 탑을 덮어씌운 구조로 되어 있는데 바로 이런 점들은 불교 세계 어디에서도 그 유례를 찾아 볼 수 없는 장대하고 복잡한 건축 양식입니다.

 

 

 

 

보로부두르 사원은 그 크기가 15층 빌딩의 높이에 달하며, 밑단 한 변의 길이가 123m에 달하며 그 규모면에서도 세계 최대의 불교 유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로도 손꼽히는 이 사원은 누가,  언제, 어떻게, 왜 만들었는지에 대해서 아직도 완전히 해명되지 않아 신비에 쌓여 있습니다. 

또한 이 사원을 짓는데 쓰인 돌만해도 무려 100만 개가 넘는다고 하는데, 그 많은 돌들을 대체 어디에서 구해 온 것인지에 대해서조차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이렇듯 알 수 없는 베일에 쌓인 신비로움 덕분인지 매년 200만명이 넘는 수 많은 관광객들이 이 사원을 찾고 있습니다.

 

 

 

 

 

벽면에는 석가모니의 일대기와 불교 사상이 담긴 1,460개의 부조로 조각 되어 있는데, 이 벽면의 부조는 모두 하나 하나 사람의 손으로 조각한 것들입니다. 보로부두르 사원의 경이로움은 이렇듯 엄청난 규모의 거대 구조물들이 놀라울 정도로 정교하게 설계 되어 있으며, 고도의 상징적인 의미를 그 구조 안에 담고 있다는 점 입니다.

한 층 한 층 부처의 삶과 가르침을 회화로 표현한 조각들을 벽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한 층 한 층 보다 더 높은 경지의 깨달음을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음을 몸소 실감하게 됩니다.

 

 

 

 

보로부두르 사원의 탄생과 관련한 한 가지 추측에 따르면 8세기 중엽 불교 왕조 샤일렌드라(Sailendra) 시대에 약 70여년에 걸쳐 지어진 것으로 보고 있는데, 이후 9세기 중엽 힌두 왕조 산자야(Sanjaya) 시대에 들어서면서부터 이 보로부두르 사원을 오랫동안 돌보지 않게 되었고, 이러한 상태에서 1,006년 인근의 메라피 화산(Mt. Merapi)이 폭발 해 그 화산재에 묻힘으로써 사람들의 기억에서 사라진 것으로 여겨진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약 1 천 년 후인 1,814년부터 발굴이 시작되었으나 당시 인도네시아를 식민지로 지배하고 있던 네덜란드는 그 당시 발굴된 많은 불상들의 머리를 절단하여 태국의 왕에게 선물로 주는 등 오히려 훼손을 가하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지금도 보로부두르 사원에 있는 불상들의 약 35%는 두상이 없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꼭대기에는 중앙의 스투파(stupa, 돔 형상의 성소)라고 불리는, 종 속에 앉아있는 부처를 만날 수 있는데, 이 스투파는 해탈을 의미하며 비어 있는 내부에 오른쪽 엄지손가락을 넣고 소원을 빌면, 그 소원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부처님 오신날에는 등불을 든 불교신도들의 행렬이 자정이 넘도록 이어지고 있습니다.

 

 

 

보로부두르 예술은 그 양식 면에서도 인도 굽타 왕조의 영향을 받았는데, 얕은 돋을새김으로 조각된 보로부두르의 벽은 총 6Km이상 뻗어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크고 완전한 불교 부조 유적으로도 칭송 받고 있습니다. 보로부두르는 이후 불교 건축의 모델이 되었으며, 캄보디아의 앙코르 와트와 같은 건축물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도 했습니다.

 

 

 

 

보로부두르 사원은 예불을 드리는 장소보다는 깨달음을 얻게 하는 교육의 장소로 지어졌다는 학자들의 주장이 많은데,  회랑을 따라 부처님의 생애가 조각된 벽면의 부조를 보면서 6층까지 길을 오르는 그 행위 자체가 해탈에 이르는 과정을 뜻한 다고 합니다. 한 계단 한계단 꼭대기 스투파까지 오르는 과정에서 우리 스티커는 어떤 깨달음을 얻었을까요?

스티커의 영상과 함께 여러분도 오늘 하루 여러분을 고민에 시달리게 하고, 스트레스 받게 만들었던 모든 일들은 잠시 내려놓고, 한 계단 한 계단  깨달음 속으로 함께 가보시는 것 어떨까요? 혹시 아나요, 갑자기 영원히 풀리지 않을 것 같던 문제에 해답이 저절로 떠오르게 될지! 

 

 

 

 

 

 

 

 

 

★ 스티커 in 족자카르타의 모든 영상은 


아래에 있는 스티커 배너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좋아요' 꾸욱 누르고 더 많은 여행정보를 공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