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도

[인도여행] 자이푸르 하와마할(Hawa Mahal / 바람의 궁전)과 잔타르 만타르 (Jantar Mantar or Jaipir)

    

하와마할

   

   

   


   

   

   

자이푸르 시내에 있는 하와마할 (Hawa Mahal)

 

   

자이푸르는 핑크시티라고 불리곤 하는데요.

 

아마 하와마할이 중심이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ㅎㅎ

 

 

   

   



   

    

하와마할은 1799 지어진 건물로 왕궁의 여인들이 왕궁 밖을 구경하던 곳이라고 해요.

 

   

당시 보수적인 분위기때문에 왕족의 여자들이나 궁녀들이 바깥세상과 출입, 소통이 힘들었는데,

 

하와마할에서는 자이푸르 시내를 관망할 있어서

 

왕궁의 여인들이 자신의 얼굴을 감춘채로 자이푸르 시내를 엿보곤 했다더군요. ㅎㅎ

 

 

   

   




   

   

   

하와마할은 5층짜리 건물로, 어느쪽에서나 바람이 통하도록 설계되었다고 하더라구요.

 

   

하와마할이라는 이름 자체에 바람의 궁전이라는 뜻도 있지만,

 

바람이 통하는 격자형 창문이 많아서 바람의 궁전이라고 불린다고도 하더라구요. ㅎㅎ

 

 




   

   

   

건물 자체가 그리 편은 아니었고, 마할이라곤 하지만, 일종의 편의시설로 지어진 같더라구요 ㅎㅎ

 

   

그렇다할 중요한 시설이 있던 아니었고, 정원, 발코니, 창문,,,,

 

계단이나 통로도 굉장히 비좁아서 미로찾기하는 기분이었어요 ㅎㅎ

 

 

   

   

   

   

   



이런 작은 창문들이 여러개있었는데,

 

창문들을 통해서 왕궁의 여자들이 자이푸르 시내를 관망했겠죠 ㅎㅎ

 




   

   

   

하와마할은 둥근 아치형을 많이 있었는데, 인도 건물에서 유난히 많이 있는 같아요 !

 

   

   

하와마할, 잔타르 만타르, 시티팰리스 이렇게는 모두 붙어있어서 도보로 옮겨다니며 관람을 있는데,

 

자이푸르 시티 투어 필수 코스이기도 하고, 자이푸르 가신다면 한번씩은 가보셔도 좋을 같네요 !

 

 

   

   

   


   

   

하와마할에서 잔타르 만타르 & 시티팰리스 가는 :)

   

   

 

   

잔타르 만타르

   

   



   

   

잔타르 만타르 (Jantar Mantar of Jaipur) 천문관측소로

 

2010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곳이에요 !

   

 

 

   

   





   

잔타르만타르는 마법의 장치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요.

 

   

1728년부터 1734 사이 번왕국의 마하라자이자 수학자, 천문학자였던 자이싱 2세는

 

잔타르 만타르를 짓기위해서 인도의 과학자들을 외국으로 유학을 보낸 , 연구를 하게 했다고 해요.

   

 

 

   



   

   

   

당시에 새로운 수도였던 자하푸르에 잔타르만타르가 먼저 세워졌고,

 

후로 델리, 우자인, 바라나시, 마투라, 자이푸르에 잔타르만타르가 세워졌는데,

 

저희가 찾은 곳은 자이푸르에 있는 잔타르만타르에요

 

 

   

   

   





   

여러개의 잔타르만타르 중에서도 규모가 가장 자이푸르의 잔타르 만타르는

 

1940년대까지도 천문대로 이용되었고, 1948년에는 국가 기념물로 지정되었어요 !

 

 

   

   

   




   

   

땅에 고정된 이십여개의 천문계기들은

 

천체 높이, 일식, 월식, 행성의 기울기를 예측·계산하거나 별자리, 행성들의 위치를 보는

 

다양한 천체 관측과 연구가 가능하다고 하더라구요.

 

 

   

   






가장 계기인 삼라트 얀트라는 높이가 27m 되는데요 ㅎㅎ

 

계기는 영화 " "에도 나왔다고 하더라구요 ! ㅎㅎ

 






   

   

   

인도에서 가장 중요하고 유서깊은 천문 관측소잔타르 만타르 !

   

   

천문관측소라서 그런지, 교복을 입은 학생들도 많이 만나 있었어요 ㅎㅎ

 

잔타르 만타르를 가니까, 어릴 , 경주로 수학여행 갔던 기억들도 새록새록 떠오르더라구요 ㅎㅎ

 

   

   

자이푸르 여행을 하실 , 한번쯤 들러보시면 좋을 같아요 :)

 

   

원문작성: http://blog.naver.com/hyejin830 

 

 

   

본 여행은 하나투어의 지원으로 다녀왔습니다.

 



하나투어 스티커 유튜브 채널

http://www.youtube.com/stick2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