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서안

중국 서안의 명물, 덕발장에서 서태후가 즐겨먹었던 교자연을 맛보다 !





 

서안성벽에서 시간을 보낸 , 서안의 최중심인 종루 근처에 도착했어요 ~

 

저녁식사를 하게 덕발장 주변 :)

( 덕발장은 종루와 고루 사이에 있어요 ~ ㅎㅎ )

 



 


 

 

저녁식사를 위해 도착한 곳은 바로 덕발장(德發長)이에요 ~

 

덕발장은 중국 서안에서 가장 유명한 음식점이라고 이야기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유명하기도 하고, 오래된 식당이에요 ~

4 건물의 1,000평이 넘는 덕발장은 1936년에 문을 열어서 지금까지도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곳이에요 ~

 

국빈급 인사들이 많이 찾는 곳으로도 유명한데,

클린턴 대통령, 우리나라에서는 김대중 대통령도 방문한 곳이라고 하더라구요 ~

 



 


 

 

덕발장입구에 교자연 모형들 -:)

 

"교자연" 우리나라에서 흔히 "만두" 불려지는 속이 들어간 전병쌈을 이야기하는데,

정작 중국에서는 "만두" 속에 아무것도 없는 밀가루떡을 이야기한다고 해요 ~

 

덕발장은 교자 종류만 200여가지나 되고, 겉과 , , 모두 다른 교자들과 밖의 섬서요리들을 만나볼 있어요 ~

 




 

 

덕발장을 찾는 손님들이 워낙 많다보니, 저희는 미리 예약을 하고, 덕발장을 찾았어요 !

저희는 조금 일찍 갔는데, 가게를 빠져나올 쯤에는 손님들로 가득했어요 ~

현지인들도 많았지만, 외국인 관광객들도 굉장히 많았던 같아요 ~

 



 

 



 

저희는 따로 준비해주신 룸에서 식사할 있었어요 ~ ㅎㅎ

 

 



 

 

교자연을 맛보기에 앞서, 다른 요리들을 먼저 맛볼 있었어요 ~

 

모양도, 맛도 상큼한 샐러드 ~

(다만, 가끔 복병처럼 들어있던 고수들이 들어있어서 ; ㅋㅋ)

 





 

닭요리 ~

 




 

 

 

한국에서 먹었던 수육, 족발,,,비슷한 요리였는데,

생각보다는 맛이 괜찮았어요 ㅎㅎㅎ

 




 

 

김밥과 비슷했던 요리,

꽃잎 장식이 인상깊었어요 ~ ㅎㅎ

 



 

 

 

빙수 모양의 요리,

정확한 재료가 뭔지는 모르겠지만, 위에 올라간건 팥이었고,

보라색은 아마 적색 고구마? 하얀색은 감자, 노란색은 호박이나 고구마였던 같아요 ㅎㅎ

으깬 샐러드에 팥을 얹었던 요리 ㅎㅎ

색깔과 모양때문에 한눈에 들어왔던 요리에요 ~

 





 

 

볶은 당근 요리 ~

 

(일행중에 누가 당근을 안먹는다고 했던 같은데 ; 갑자기 생각이 안나네요 ; ㅋㅋ)



 


 

 



 

미리 맛본 요리들도, 볶고, 삶고, 찌고, 굽고, 튀기고,,,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한 같았어요 ~ ㅎㅎ

 





 

오리고기 ~ ㅎㅎ

 

중국은 오리고기도 유명하던데, 서안에서 맛본 오리고기도 특별한 맛이었던 같아요 ~



 

 

 

노릇노릇 구워진 교자 ~



 

 

 

물에 삶은 교자 ~

 

다른 요리들도 그렇듯이, 덕발장에서 맛볼 있는 교자들도 다양한 방법으로 만들어지는데요 ~

 

찌고, 삶고, 볶고, 굽고, 튀기고,,,,

신맛, 쓴맛, 단맛, 매운맛, 단맛, 고소한맛,,,,

정말 상상을 초월하는 특별한 세계를 경험할 있답니다 ㅎㅎㅎ (특히 고수 ;;)

 

 

 

 

 

 

원래 음식들이 지방의 주로 생산되는 식재료들을 중심으로 발달하곤 하는데,

중국은 땅이 비옥한 남방에선 쌀을 주식으로 하고,

척박하고 추운 기후의 북방에서는 밀로 만든 국수나 만두, 교자를 즐겨 먹곤 했다고 해요 ~

 

지금은 지역에 상관없이 남녀노소가 좋아하는 별미가 되었구요 !

 

 

 

 

 

 

교자연이 만들어지게 배경때문에 교자연이 더욱 유명하게 되었다고 전해지는데요 ~

 

교자연을 좋아하던 서태후가 어느날 갑자기, 교자연 전문가에게 맛이 다른 교자연 108가지를 하루만에 올리지 못하면,

목숨을 빼았겠다고 했고, 결과에 만족한 서태후에 의해서 지금까지 교자연이 이어지고 있다는 이야기도 있고,

청나라말기에 국력도, 몸도, 쇄약해지고, 심지어 입맛도 잃어버린 서태후를 위해서,

만두속 재료와 같은 모양의 만두를 만든것이 교자연의 시작이라는 이야기도 있고,

몇가지 교자연 탄생 비화들이 전해지고 있더라구요 ㅎㅎ

 

 

 

 

 

 

, 중국사람들은 춘절(설날) 교자를 만들어서 먹는 풍습을 가지고 있는데,

돈을 무척좋아하는 중국사람들에게 교자는 각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해요 ~ ㅎㅎ

반달형의 교자는 옛날 돈의 모습과 유사한데,

고대부터 돈을 좋아하던 중국인들이 음식을 돈의 모양처럼 만들어 먹는 것에서 비롯되었고,

실제로도 설날에 교자를 가족끼리 만들어 먹으면서 일부러 동전을 몇개 넣어두는데, '

동전을 깨무는 사람에게 돈복이 온다고 믿는다고 해요 ~ ㅎㅎ

 

 

 

 

 

 

저희도 20여가지의 교자들을 맛볼 있었어요 !!

 






이건 오리모양의 교자로 속에는 오리고기가 들어가있었어요 ㅎㅎㅎ

덕발장에서는 이런 앙증맞은 교자들도 많이 만나보실 있어요 ㅎㅎ



 

 

 맛도, 모양도, 정말 다양했고 
난생 처음 맛보는 신기한 교자들까지, 유쾌한 경험이었던 것 같아요ㅎㅎㅎㅎ

 

입맛에 아주 맞는 교자들도 많았고, 입에 안맞는 교자들도 있었는데,

고수가 교자같은 경우는 먹기가 조금 힘들었어요 ;

 

교자는 두당 하나씩 먹을 있게 준비되었는데,

너무 푸짐해서 나중에 배가 불러서 먹을 같더라구요 ㅎㅎ

 

저희는 가이드님께서 미리 주문을 해주셨는데,

개별적으로 가실 경우에는 원하시는 재료와 모양의 교자를 하나하나 선택해서 주문가능하다고 해요 ~

 



 


 

 마지막으로 맛보았던 진주교자 -

 



 

 

 

신선로 같은 냄비안에 작은 교자를 넣고 끓이는데, 교자가 진주알맹이처럼 작다고 해서,

진주교자라고 불리운다고 하더라구요 ~ ㅎㅎ

 

국물은 닭육수인데, 진주교자가 서태후가 즐겨먹던 교자라는 얘기도 있구요 ㅎㅎ

덕발장에 들르시는 분들이 마지막 하이라이트로 맛보는 음식 같았어요 ㅎㅎ

 



 

 

 

중국의 다양한 음식들과 교자연을 맛볼 있는 덕발장,

중국 서안을 여행하신다면, 들러보실만한 곳이라고 생각되네요 ~ ㅎㅎ